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8점
황농문 지음/랜덤하우스코리아


왜?

어렸을 때부터 시간 관리, 할 일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여전히 철 따라 유행 따라 이런 저런 시도를 가미해 보고 있다. 얼마 전부터는 뽀모도로에 다시 복귀했다. 스마트워치에서 제공하는 타이머가 아주 편했기 때문이다. 한 동안 잘 쓰고 있었는데, 문득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창 집중하고 있는데 갑자기 손목에서 진동이 느껴지면, 흐름이 확 끊기기 때문이다. 

그런데 말이다. 짧은 시간에 적응이 되었나보다. 스마트워치를 풀었는데도 긴 시간 집중이 어려워졌다. 마침 유튜브 알고리즘에 황농문 교수님이 나온 걸 보고, 전에 읽었던 몰입이란 책이 생각났다. 마침 집에 있길래 앉은 자리에서 후루룩 읽었다. 


나에겐 너무 과해

책에서 나온 몰입은 나에겐 좀 과했다. 고도의 집중력이 생활 전반을 감싸게 만들고, 밤낮없이 매달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니 말이다. 아무래도 이런 몰입은 학생이나, 연구자에게 요긴하게 쓰일 것 같다. 


Work Hard? Think Hard?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열심히 생각하는 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볼 만했다. 이른바 Work Hard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Work Hard는 마치 몸을 써서 돈을 벌려는 것과 같은 것 아닐까? 몸이 부서져라 일을 해도 2인분 이상의 성과를 낼 수는 없겠지. 반면 돈을 아바타 삼아 분신술을 이용한다는 건 Think Hard와 같은 맥락 아닐까 싶다. 아, 요즘의 나는 돈이 많이 벌고 싶은가 보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