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지오님의 일일 특강(2018-2021 지역별 아파트 시장 전망) 후기 및 정리

특강 참석

지난 8월 5일, "주지오님의 일일 특강 - 2018-2021 지역별 아파트 시장 전망"에 다녀왔다. 일요일 저녁의 마무리 치고는 험난했다. 의자는 불편했고, 냉방장치는 제 힘을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치 학창시절 방학 때 정원이 가득찬 단과학원에서 수업을 듣던 느낌이었다고나 할까? 그래도 한 수 배울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부동산 투자

투자란 돈을 잃지 않고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가는 것이다. 본 특강에서는 이를 위해 부동산 가격의 상승, 하락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동산 시장 흐름을 예측하려면 시세가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 지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입지라는 틀을 버리고, 시장 움직임에 주목하자. 시장의 움직임은 분양과 입주물량으로 예측할 수 있다. 예측 결과 투자를 해야 할 이유가 명백하다면 그 때 들어가면 된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부동산 경기는 순환한다는 것이다. 들어가는 시점이 있다면 나올 시점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입주물량

3시간 동안 많은 이야기를 들었는데, 핵심은 입주물량이었다. 입주물량이 그 지역의 인구수에 빅데이터로 추출한 상수(By 주지오)를 곱한 값보다 크다면 공급이 과한 것이고, 작다면 공급이 부족한 것이다. 공급량에 따라 전세가와 매매가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투자와 매도 시점을 결정한다.


지역별 전망

아파트를 기준으로 서울부터 관심있을 만한 지역 위주로 입주물량과 연계하여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분석한다. 미리 준비한 지역들 위주로 강의를 했겠지만, 검증 차원에서 관심지역 위주로 다시 한 번 확인해 봐야겠다.
참고로 강원도와 제주도는 당분간 투자 비추 지역이라고 한다.


짧은 소감

  1. 부동산 강의나 특강에 가보면 젊은 친구들의 참석 비율이 상당히 높아진 걸 볼 수 있다. 부동산 시장이 하락세에 접어들고 있다는 신호는 아닐까?
  2. 부동산 시장에서 최고의 투자 방법은 강의를 함께하는 것이다. 강의를 통해 수입을 올릴 수 있을 만큼 인지도를 높이려면 어느 정도 성과를 인정받아야 가능하겠지. 그렇게 강의 시장에 진입하게 되면 최고의 가성비를 낼 수 있는 길이 보이는 것 같다.
  3. 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있을 진정한 고수들은 요즘 어떤 포지션을 취하고 있을 지 궁금하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