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아파트는 몇 개일까?


Photo by Ana Municio on Unsplash


요약

  • 우리나라에는 시도 17개, 시군구 250개, 동 5,504개가 있다. 
  •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물건과 물건별, 매매유형별 등록 건수를 정리했다. (기준일: 2021-12-11)
  • 인터넷으로 조회 가능한 자료를 최대한 이용했지만, 누락된 자료가 있을 수 있다. 그냥 재미로 보자.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매물은 몇 개일까?

많은 사람이 부동산을 사고판다. 실주거용도 있고, 투자용도 있고, 가족을 위해 미리 장만하는 경우도 있다. 저마다의 사정으로 전세나 월세를 놓는 사람들도 있고, 또 이용하는 사람도 있다. 이를 위해 예전 같으면 부동산을 찾아다니며 발품을 팔아야 했는데, 이제는 손품을 먼저 파는 것이 일상이 됐다. (일부 지역은 부동산 플랫폼 대신 특정 사이트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손품을 팔다가 문득 우리나라에 있는 아파트는 전부 몇 개나 될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중에서 시장에 매매나 전세, 월세의 형태로 나와 있는 매물은 또 얼마나 될까? 네이버 부동산을 기준으로 알아보자. 



먼저 등록된 지역 정보를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지역은 시도와 시군구, 동으로 분류한다. 17개 시도가 있고, 각 시도 아래에 250개의 시군구가 있다. 각 시군구에 속한 동 단위는 5,504개가 있다. 



조사할 물건 유형을 정하자.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물건 유형은 13가지가 있다.

  • 아파트, 오피스텔, 분양권, 빌라/주택, 원룸, 고시원, 재건축, 재개발, 상가, 사무실, 건물 토지, 공장/창고

그 중 주거용인 아파트와 오피스텔, 주상복합, 재건축을 알아보기로 했다. 빌라/주택, 재개발은 크기와 가격이 천차만별일 거라 애매하고, 원룸이나 고시원은 성격이 다르고, 나머지는 주거와 관련이 없어 제외했다. 



물건 유형별 개수는 얼마나 될까?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할 수 있는 물건은 얼마나 되는지 뽑은 결과를 보자. 

전국에 있는 아파트 단지만 24만 개가 넘는다. 한 단지에 500세대만 잡아도 엄청나구나. 그중 서울에 있는 아파트 단지는 55,608개, 경기도는 47,637개다. 서울과 경기도에 아파트가 절반 가까이 몰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국에 있는 오피스텔은 아파트 대비 30% 수준이다. 서울이 24,468개, 경기도가 15,360개 등록되어 있다.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오피스텔도 절반 가까운 수가 서울과 경기에 몰려 있다.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매물 개수는 얼마나 될까?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된 매물정보를 모두 뽑아봤다. (기준: 2021-12-11, 오전)

이 중에서 서울과 경기도에 등록된 아파트 매물 개수는 얼마나 될까?

역시 서울과 경기 지역의 매물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인구가 모여 사는 곳이니, 그만큼 물건이 많고, 그런 만큼 유통되는 물건도 많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 데이터가 없어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 수가 없다. 늘어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도 가늠이 안 된다. 꾸준히 데이터를 모아보자.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