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Camel 따라잡기

아파치 Camel?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을 위한 자바 프레임워크이며, EIP 개념을 핵심 구조로 삼고 있다.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기반 기술이 동작하는 것과 독립적으로 EIP 개념들의 실행 가능한 버전을 제공한다고 한다.


사전 같은 책

Enterprise Integration Patterns와 비슷한 구성의 책이다. 사전류의 도서처럼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개별 사례들에 대한 구현 사례를 설명해 준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기보다는, Camel에 대한 이해가 있는 상태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든 책 같다.


읽기 전략

중반 정도까지는 예제를 실행하면서 봤다. 그런데 참 지겹더라. 이러다 끝까지 안 보고 덮을 것 같아 생각을 바꿨다. 모든 것을 테스트해 볼 수는 없고, 전체를 훑으면서 Camel에 대한 감을 잡는 것을 목표로 잡기로 했다. 그래서 중반 이후부터는 Camel로 구현한 다양한 EIP 사례와 구현 방안들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만 보자는 생각으로 겨우 끝을 볼 수 있었다.


후기

Camel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경지에 이른다면 코딩 대신 설정만으로 더 많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Camel이 왕성하게 사용되고 있는 건가? 번역서가 나온 걸 보면 어느 정도 수요가 있다는 의미일 텐데. 어느 솔루션 업체나 도메인에서 사용되고 있을지 궁금하군.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