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션



왜?

어느 출근 길에 영화 마션의 한 장면이 떠올랐다. 주인공 맷 데이먼이 우주복을 입고 자동차(?)를 몰던 장면이나, 비닐 하우스(?) 안에서 감자를 키우던 장면들. 큰 줄거리는 기억이 나는데 세부적인 내용이 잘기억나지 않았다. 궁금하기도 하고, 영화와 다른 책은 어떤 내용일까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몰입력이 대단하다. 

출퇴근 시간에 유튜브를 볼 여유가 없었다. 마크 와트니의 생존일기와 유머, 그를 구출하려는 전 지구적 염원에 빠져들었다. 현실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정말 있을 법한 일처럼 잘 만들었다. 작가의 과학 지식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다. 


NASA, 정말 그럴까?

주인공 마크 와트니가 화성에서 살아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NASA에서 장비들을 잘 만들었기 때문이다. SF소설 속 이야기기는 하지만, 읽는 내내 NASA를 신뢰하게 만들어주는 에피소드들이 자주 등장했다. 

난방장치, 주요 배터리들, 산소 및 질소 저장 탱크들, 물 환원기, 세 개의 에어로크, 조명 시스템, 메인 컴퓨터… 점검해 나갈수록 각각의 시스템이 모두 완벽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확신이 들어 기분이 점점 나아졌다. 

나사를 인정해 줘야겠다. 무엇 하나 대강 만들지 않았다.

일상에서도 그런 물건들이 많으면 좋겠다. 믿고 쓸 수 있는 물건들이 넘쳐나는 세상이라면 좋겠다. 하지만 그렇게 되려면 많은 시간과 돈이 필요하겠지. 현실에서는 어느 정도의 타협이 필요하겠지만, 정말 필요한 곳에는 타협이 없어야겠다. 원전이 생각나네. 


기억나는 구절들

"이 일이 왜 갑자기 그렇게 중요해진 거죠?”

“시간이 다 되어가잖아. 와트니가 로버 개조를 어느 정도 했는지 우린 전혀 모르고 있어. 하지만 16화성일 안에 로버 개조를 끝내야 한다는 건 알지. 정확히 어떻게 되어 가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어. 언론 매체들과 상원의원들이 끊임없이 내게 와트니의 상황을 묻고 있어. 심지어는 대통령도 두어 번 전화를 했고 .”

“하지만 그의 상황을 파악한다고 해서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 . 늦어진다고 해서 우리가 무언가를 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 이건 무의미한 일이에요 .”

“자네, 정부에서 얼마나 일했나?”

벤카트는 한숨을 쉬었다.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비슷한건가? 소설 속 상황일 뿐일까?


모래 폭풍이 불고 나면 태양 전지 청소를 피해갈 수 없다. 나처럼 성실한 화성인들 사이에서는 유서 깊은 전통이다. 그러고 보니 시카고에서 자랄 때 눈을 치우던 일이 생각난다. 아버지에게 감사드려야 할 것 같다. 우리 아버지는 눈 치우는 일을 시키면서 그것이 인격을 배양하기 위해서라거나 고된 노동의 가치를 가르쳐 주기 위해서라고 주장하지 않았다. 

그보다는 늘 이렇게 말했다. 

“제설기는 비싸. 넌 공짜잖아.”

한번은 엄마에게 도움을 청해보았다. 그러자 엄마는 이렇게 말했다. 

“징징거리지 마라.”

주인공 마크 와트니가 살아날 수 있었던 원동력 중의 하나


나는 케이블을 풀고 드릴 날을 뺀 다음, 다시 로버로 가서 전체 시스템을 점검했다. 죽을 만큼 따분한 일이지만 생략할 수는 없었다. 

모든 시스템 및 하부시스템 들이 정확하게 작동하고 있었다. 제트추진연구소는 이 로버를 정말 튼튼하게 만들었다. 지구에 돌아가면 브루스 응에게 맥주 한 잔 사야겠다. 브루스 응뿐만 아니라 제트추진연구소 사람들 모두에게 맥주를 사야 할 것 같다. 

아니, 지구에 돌아가면 모두에게 맥주를 살 것이다.

따분한 점검을 게을리하지 않던 주인공과 그에 부응하는 장치들. 내 생활도 기본에 충실해야 겠다. 


화성에서 살아남기 위한 조건

1. 장비는 대강 만들지 않는다. 가혹한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 

2. 장비 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는 꼼꼼한 성격이어야 한다. 

3. 장비에 이상이 발생하면 수리할 수 있는 공학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농작물 재배에 필요한 지식과 농사꾼에 준하는 실무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5. 과학 지식은 최소 로켓 연료에서 물을 만들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한다. 

6. 위험을 감수하고 행동할 수 있는 용기와 무모함이 있어야 한다. 

7. 혼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유머와 낙천성이 있어야 한다. 

8. 정치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온 지구의 염원이 있어야 한다. 


댓글 쓰기

0 댓글